[7급 공무원 합격후기] 기술단기 국가직 전산 4년 준비 합격수기

반응형

 

     

    수강했던 프리패스 : 기술단기 2.0 평생 0원 프리패스_(전산) 수험기간 : 2017 ~ 2020(4년)

     

    1. 점수 (국가직7급 전산 합격)

    90 / 85 / 85 / 80 / 65 / 70 (국/한/자/데/소/정)

     

    2. 학습계획표

    10:00~12:00 공통과목(국어, 한국사) 12:00~13:00 점심

    13:00~17:00 전공과목

    20:00~22:00 문제풀이

    기본적인 시간 틀은 저렇게 잡고 했습니다.

    초반에 이론 수업 들을 때는 문제풀이 없이 저녁 시간에 인강 들었습니다.

    이론 공부할 때는 번갈아 듣는 거 없이, 하루 공부 시간을 반으로 나눠서 반은 국어 쭉 듣고, 반은 자료구조 듣고 그리고 국어가 끝나면 한국사 + 전공과목 이렇게 했습니다.

    기본 이론 끝난 후에는 국어는 기출과 개인복습을 하고,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 필기노트 1주 전까지 계속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3. 과목별 학습방법

    < 국어 >

    국어는 진입하면서 문법 걱정 정말 많이 했습니다.

    선재국어 기본강의 쭉 들으면서 기본기 다지고, 기출풀이를 했습니다.

    2017년에는 선재국어 기본강의만 듣고 갔었고, 이후에도 국어는 80 이상이 꾸준히 나온 과목입니다. 그래서 시험을 계속 준비하면서도 추가적으로 들었던 건 문법만 모인 마무리 강의 하나 였고, 올해 시험 준비할 때는 선재국어 4권의 어휘와 한자, 김병태 선생님의 국왕국어 요정노트에 정리된 거 빠르게 복습하면서 기출풀이 위주로만 했습니다.

    < 한국사 >

    한국사는 정말 고생했던 과목입니다.

    처음 시험봤을 때 한국사가 과락이 나고, 재시 때도 50점대였던 것 같습니다.

    강민성, 신영식, 문동균 세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착한 건 문동균 선생님 한정판 필기노트 강의입니다!

    이 강의 들으면서 기출 복습 계속 돌렸는데, 점수가 쭉 올랐습니다. 필기노트 2/1, 1/4 들으면서 시험 전주까지 1/4 듣고, 한정판 필노 복습하면서 갔는데 매번 한국사 때문에 고생했는데 올해는 무난히 풀고 나왔습니다.

    < 전공과목 >

    전공과목은 다른 학원 인강을 듣다가 정체기가 와서, 그냥 공단기로 옮겨서 올해부터 들었습니다. 박미진 선생님 기출 풀이 진짜 강추합니다!!!

    이론은 빠르게 기본서 복습하고 바로 기출 문제 풀고 선생님 기출 해설 강의를 들었는데, 진짜 제대로 복습하고 약한 포인트 정리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정보보호론의 경우 법 개정이 매년 반영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잘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개정 전으로 골랐다가 틀려서 무척 아쉽네요..

    그리고 자료구조 같은 경우는 초반에 정리 잘해놓으면 진짜 효자과목입니다. 필요한 요점만 노트에 정리해두고나면 복습도 빠르고, 문제도 비슷한 문제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여러 번 같은 문제 반복하면서 속도 올리면 합격에 정말 도움이 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보호론은 작년에 데이터베이스론이 너무 안나와서 데이터베이스론에 비중을 두다 보니 점수가 작년보다는 떨어졌어요.. 전공과목 공부시간 배분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계속 복습 돌리다보면 점수가 오릅니다! 그리고 박미진 선생님 기출 해설 강의는 길지도 않고, 1.2~1.4배속으로 보면 시간이 금방가서! 정말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