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지방직 일반행정직(지방의회)] 기본서 회독 공부법 합격수기

반응형

[2022년 지방직 일반행정직(지방의회)] 기본서 회독 공부법 합격수기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올해 처음 시행한 지방의회직 9급에 합격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올해부터 전공과목이 정해져있어서 저는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을 공부해야 했고 올해 시험은 시험삼아 보자는 마음으로 본거라 국어와 영어는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영어의 경우 원래 영어는 기본기가 있어서 이동기 선생님의 기적의 특강 9강을 시험 직전에 들었는데 영어 문법을 압축해서 정리해서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국사의 경우 문동균 선생님의 판서노트 개념완성을 들으면서 기본기를 잡은후 올인원 1/4 특강을 한번 들은 후에 다시한번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1/4 특강은 강의는 몇 개 안되지만 빠르게 전체내용을 다루어주시는거라 기본기를 잡은 후에 이것만 반복해서 들어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행정법은 써니 선생님의 올인원 기본+심화 이론완성을 먼저 들었는데 강의 수도 많고 강의시간도 적지 않아 처음엔 이해가 되어도 나중에 가면 기억이 많이 사라졌고 양도 많아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전체 내용을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일단 진도를 계속해서 나가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아도 이후 오답노트 강의나 sos강의, 기출강의로 계속 반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간이 없어서 다른 강의는 듣지 못했고 올인원 후 기본서를 반복해서 봐주면서 오답노트 강의와 시험직전 필수특강인 개인정보보호법 특강, 행정기본법 특강, 최신판례 특강을 추가로 들어주었습니다. 올해 시험에는 특강 내용은 별로 나오지 않은 것으로 기억하지만 혹시 모르니 꼭 들어주어야 하는 강의라 생각합니다. 저는 듣지 못했지만 제가 시간이 더 있었다면 sos강의와 옳은지문 특강도 들었다면 더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막판에 비슷한 판례들, 혹은 헷갈리는 판례들은 따로 노트에 정리해서 시험직전까지 계속해서 내용을 추가했고 시험장에는 이 노트만 가져가서 시험직전까지 봤습니다. 저는 써니 선생님 강의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기 때문에 써니 선생님 커리는 정말 추천합니다.

     

    행정학의 경우는 김중규 선생님의 선행정학 입문+심화(abcd급)을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행정학은 들으면 들을수록 방대한 양에 앞내용에 대한 기억이 빠르게 사라지는 경험을 모두들 하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처음에 들을 때는 괜찮았지만 자잘하게 외워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이 쌓이고 쌓이며 언제 다 외우지 하는 마음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행정법과 마찬가지로 행정학도 한번에 다 하려는 생각보다 반복을 통해 익숙하게 만들자는 생각을 하며 책을 반복해서 봐주면서 일단 진도를 나가는데 집중했습니다. 김중규 선생님께서는 a,b급을 먼저 다 한후에 c,d급을 들을 것을 추천해주셨는데 저는 마음이 급해서 a,b,c,d급을 다 함께 들었고 때문에 더 양이 방대하게 느껴진 점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여다나라는 강의를 들었고 이 강의도 압축강의인 만큼 빠르게 진행되는데 한번 다 들어준 후에 까먹거나 헷갈리는 부분은 책을 반복해서 다시 보고 똑같은 강의를 다시 들으며 계속 반복했습니다. 그래도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은 최빈출500책을 풀고 관련 강의를 들으며 문제를 통해 중요 부분을 기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시간이 부족해서 주로 압축강의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운이 좋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공단기 프리패스의 좋은점은 원하는 강의, 필요한 강의를 선택해 얼마든지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다른 선생님의 강의를 들어보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선택해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점은 많은 양의 기본서를 처음부터 완벽하게 다 하려고 생각하지 말고 앞으로 여러번 반복해서 볼 것을 생각하며 일단 진도를 계속해서 빼는게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어차피 1회독 후에는 잘 기억이 나지 않기 때문에 빨리 1회독을 끝낸 후 여러번 반복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강의 제공해주신 공단기 선생님들께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