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차 충북청 경찰공무원 20대 초반 남자 상세한 최종합격 수기

반응형
반응형

 

    2022년 2차 충북청 최종합격 수기

    • 카테고리 : 최종합격수기
    • 응시지역 : 충북
    • 응시직렬 : 일반공채(남)
    • 수험기간 : 1년 이상~1년 6개월 미만
    • 응시연도 : 2022년
    • 응시차수 : 2차

    안녕하세요 이번 22년 2차 필기에 합격하게된 수험생입니다.

    먼저 수험기간은 21년 2월부터 22년 8월까지 1년 반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수업은 인강으로 들었습니다.

    지난 22년 1차때도 필기합격을 하여 최종까지 갔었으나 낮은 체력점수와 면접 실수로 인해 다시 2차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1차 최불 후 2달간 공부에만 집중하여 운좋게 붙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공부스타일은 다르지만 저의 공부 방법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해드리고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헌법 42.5점 (신동욱, 박철한 선생님)

    저는 일단 이번시험에 헌법이 가장 효자과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가장 많이 정답을 맞추었고 난이도도 다른 과목에 비해 평이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았지만..) 저는 신동욱 선생님의 기본이론부터 심화 요약강의 마지막 모의고사 강의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들었습니다.

    1차까지 동욱쌤 강의를 많이 들어서 더이상 들을 강의가 없었습니다.

    마침 모의고사를 풀던 중 좋은 질의 문제와 강의를 해주시는 박철한 쌤의 모의고사 강의로 시험을 마무리 정리하며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박철한 쌤 동형 모의고사 문제집은 시험보다 어려웠지만 문제 질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형사법 67.5점(김대환 선생님)

    제가 가장 자신있던 과목이었고 좋아했던 과목이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대환쌤은 법을 처음 배울 때부터 흥미를 주셨던 분이라 2차때도 당연히 문풀반을 수강하여 모의고사까지 다 들었습니다.

    8회 분량의 모의고사를 직접 만들어서 핸드아웃으로 주시는데 문제의 질도 좋고 다소 쉽다는 평이 많지만 저는 좋았습니다.

    강의하실 때마다 응원해주시는 말씀과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게 해주시는 강의력 덕분에 제가 포기하지 않고 2차시험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문제집은 기출 1200제로 풀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중 가장 가독성이 좋고 회독이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단권화 노트를 스스로 만들어 틀린부분만 시험 보기 2주 전에 계속 봤습니다.

    이번 시험은 말도 많고 난도도 너무 높아서 제가 한 공부법이 그렇게 통하지는 않았지만 평소 수준의 난이도였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았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경찰학 72.5점 (이상훈 선생님)

    수험공부하며 점수도 가장 낮고, 공부하기 흥미 붙이기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워낙 양이 방대하고 말장난 조문문제가 많다보니 실수가 잦았습니다. 이상훈 쌤의 커리를 타며 기본이론부터 모의고사 마무리 강의까지 빠짐없이 수강했습니다.

    선생님은 포인트만 잘 잡고 빨리 중요부분만 캐치해 주셔서 공부시간 줄이기 좋았습니다.

    이상훈쌤 기출과 기본서 모의고사로 공부했습니다. 특히 선생님이 직접 만드신 50회 분량의 모의고사는 양이 많고 질도 좋아서 하루에 한두개씩 풀기 좋았습니다. 틀리부분만 정리해서 인강으로 복습하고 틀린부분은 포스트잇으로 붙여 책을 찾아보며 그부분만 달달 외웠습니다. 전원정답 이슈가 있는 과목이라 말도 많지만 문제도 어렵고 이번시험은 기존의 경찰학 경향성과 반대의 출제였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찍은 문제와 상훈쌤이 알려주신 법령, 모의고사에서 중요하다고 하신부분이 많이 적중하여 시험에서 그나마 괜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가산점 5점

    대형면허 2점

    가산점을 따기 위해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하여 4일만에 땄습니다. 돈이 들지만 빨리 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2점 경찰 준비 전 입대 기다리던 중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해서 한달만에 땄습니다.

    한국 실용글쓰기 2점 국어를 잘하지 못해 552점으로 턱걸이로 가산점을 받았습니다. 국어를 잘하고 글쓰기에 자신있는 분들은 4점까지도 충분히 따실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체력 42점

    악력9 팔굽8 윗몸6 백미9 천미10 체력시험 몇 주 전만 저희 지역에 있는 체력학원 다녔습니다.

    22년 1차 때 학원에서 수업 따라가니 개인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해서 수업을 일체 듣지 않고 센서만 찍고 감을 익히러 갔었습니다.

    22년 1차때 너무 저조한 점수로 최불해서 체력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껴서 이번 시험에서는 필기 공부를 조금 덜하는 한이 있더라도 운동시간을 조금 더 확보했습니다.

    하루에 푸쉬업 200개 윗몸 150개씩 매일 했고 런닝은 취미로도 했어서 공부 안될 때 나가서 뛰었습니다. 필기도 중요하지만 체력으로 뒤집는 걸 너무나 많이 봤기에 더욱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악력

    이번 2차때 악력이 최대값으로 잠깐 바뀌면서 가장 혜택을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악력같은 경우는 매일 레인보우 악력기와 철봉 매달리기를 쉬는 시간에 집에서 수시로 해서 점수가 오른 것 같습니다.

    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는 팔 피는 동작을 조심하며 파울을 받지 않기 위해 정자세로 연습했습니다.

    저희 청 자세를 이미 알고 있었기에 그에 맞춰 제대로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00개 개수를 나눠서 했습니다.

    윗몸일으키기

    윗몸은 아무리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았습니다. 연습 때는 50개를 넘게 해본적도 있지만 막상 시험장에서는 점수가 나오지 않아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마찬가지로 150개 정해 놓고 쿠팡에서 파는 싯업보드로 정자세로 연습했습니다.

    백미터

    스타트가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밍을 뺏겨 버리면 망하기에 스타트 연습만 수십번 연습했습니다.

    측정은 1회하고 다시는 하지 않았습니다. 다치는 것을 너무 많이 봤기에 몸을 사리고 시험장에서 측정한대로 나와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천미터

    페이스 훈련을 하며 만점 페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죽어라 뛰면 점수가 나오기에 걱정이 없었지만 뛰고 나면 정말 힘들기에 그거를 이겨내시면 무조건 만점입니다. 1차 때 학원에서 인터벌 훈련했던 게 기억에 남아서 그대로 요번시험에서도 연습해서 갔습니다.

    면접

    청년 경찰 아카데미 1차 합격한 지인 분 추천으로 갔습니다.

    전에 학원과는 다르게 커리큘럼도 촘촘하고 교수님들도 열정이 넘치셔서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머리부터 복장 세심하게 봐주시고 피드백 또한 구체적이고 개별적으로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학원도 중요하지만 스터디원을 잘 만나는 것 또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까지 해서 배수가 높았었지만 조원들이 하는 모습을 보고 더욱 더 열심히 했습니다.

    하루에 스터디를 10시간 넘게 한 날도 많아서 연습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실제 면접에서는 수월한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수험생분들도 꼭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