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군수직] 나이 30살 대학 졸업 후 9급 공무원 합격수기

반응형

[2022년 군무원 군수직] 나이 30살 대학 졸업 후 9급 공무원 합격수기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육군 군수직 군무원 9급을 준비했습니다.

    수험기간은 2년정도 공부했습니다.

    관리형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과목별 학습방법

    국어

    군무원 국어의 특성상 다른 공무원 시험과는 난도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지엽적인 문제가 많고 어휘도 생소한 어휘가 많이 출제됩니다. 본인의 국어 실력이 우수하다면 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저처럼 국어가 어려운 과목이라면 ‘기본에 충실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1년차 시험에서 실패한 이유는 ‘어중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과 지엽적인 문제, 어휘의 숙지에 있어 적정선을 지키지 못했고 한쪽에 치우쳤기 때문에 맞아야 할 문제를 틀렸습니다. 강사님께서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건 남들도 모른다’ 정말 이 말씀만큼은 시험장까지 안고 가셨으면 합니다. 공무원 수험시장에서 1타 강사님은 정해져있고 대부분의 수험생은 같은 커리큘럼을 따라갑니다. 개인이 특출나게 찾아보고 공부하지 않았다면 제가 모르는 건 남들도 모릅니다. 이를 반대로 설명하자면 남들이 맞는건 저도 맞아야함을 의미합니다. 기본을 다 맞은 상태로 지엽적인 문제에서 변수를 창출해야 합격에 더욱 다가갈 수 있습니다.

    국어에서 가장 힘썼던 건 기본서, 하프모의고사라고 생각합니다. (어휘는 매일 해야하는 것은 당연하기에 하기 싫으셔도 밥먹는 시간 아이패드등을 사용해 학습을 권장드립니다.) 당장 선재국어 기본서만 봐도 외래어, 표준어등 외워야 할 것 투성이입니다. 국어 문제가 나오면 훑어보더라도 표준어, 외래어 등 암기사항이 한번에 튀어나오도록 숙지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프 모의고사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행정법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행정법이 재미있었습니다. 강사님의 스타일과 제가 맞았던 것도 있지만 기본서를 꼼꼼하게 읽었던 강점이 행정법에서 크게 발휘했습니다. 22년도 국가직 9급 시험이 이를 증명했습니다. 당시 시험은 판례와 기본서의 내용이 주가 이루어 난도가 높았다고 평가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서를 꼼꼼하게 공부한 덕에 문제를 읽으면 당시 강사님이 설명해 주셨던 판례, 사례등이 자동적으로 떠오르며 오히려 쉬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의고사를 보면 틀린 문제는 처음보는 판례일거다 라고 당연히 생각하는 수준까지 공부했습니다. 교재내의 판례는 정해져있고 시험의 난도가 올라가면서 익숙한 문제 유형이 아닌 새로운 문제유형을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1년도 시험과 22년도 시험을 풀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차이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모의고사가 끝난 후 잠깐 생각이 안나거나 헷갈렸던 부분을 모두 플래너에 작성후 몇 번이고 반복해서 학습했습니다. 누군가 보면 무식한 공부방법이라고 할 순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강하게 기억되어 후에는 취약점 분석이 오히려 쉬웠다고 생각이 됩니다. 양이 워낙 많다보니 꾸준하게 그리고 취약점을 체크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추천해 드립니다.

    경영학

    경영학은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국내에 출판된 대부분의 경영학 기본서는 미국의 원본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같은 단어도 다르게 번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강사님마다 다르게 설명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다 보니 처음에는 많이 당황하실 순 있겠지만 결국에는 그 단어가 의미하는 중심 뜻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 문제의 경우 기본서처럼 A=B이다 라고 나오지 않습니다. 애매모호하게 A는 C와 비슷한 B다 라고 나옵니다. 이는 군무원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면 제가 어떤 말씀을 드리고 싶은지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출제자가 묻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본서의 틀에서 많이 응용되는 문제가 나오기에 기본서를 통 암기하면서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또한, 기출의 문제에서 큰 틀이 정해지기에 최중락 강사님의 객관식 경영학 문제를 5-6회독 정도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회독이 가능하다는게 최대 강점 같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 부족한 부분을 반복해서 들을 수 있고 이를통해 자연스럽게 취약점이 극복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강사님들께서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강의해주시기에 자신에게 맞는 폭넓은 강의를 선택해서 학습할수 있기에 좋습니다. 또한 추가로 올려주시는 자료도 활용한다면 합격에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강사님들 너무 감사합니다. 2년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지만 너무 감사했습니다.

    공단기에서 준비하시는 그리고 군단기에서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좋은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