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군수직] 즐기지 못하면 악으로 깡으로 해야 합격합니다

반응형

[2022년 군무원 군수직] 즐기지 못하면 악으로 깡으로 해야 합격합니다

 

    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공군 군무원 군수 9급 합격자입니다. 총 수험기간은 약 2년으로, 작년부터 공단기 군무원 프리패스로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2.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전체적으로 기본 강의를 들은 후에는 바로 문제 풀기에 들어갔습니다.

    기본강의는 1번만 들었고, 그만큼 최대한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3과목에 대해 매일 기본강의 2개씩 듣고 그날 바로 다시 책을 복습하면서 중요한 것들을 형광펜으로 표시했습니다. 문제 풀기는 마지막 3회독에서 1,2회독에서 틀렸던 문제들만 빠르게 풀고 여전히 틀린 것은 별표 표시해두었습니다. 시험 1개월 앞두고 기본서+문제집에서 별표 표시만 빠르게 보면서 정리했습니다.

    1) 국어: 이선재 교수님

    기본 강의를 들을 때 최대한 필기를 자세히 했습니다. 군무원 국어는 생각지도 않은 것들이 시험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중요하지 않다고 느껴도 무조건 적어두고 대충이라도 보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음운론, 형태론 등은 직접 단어 하나하나 분석해보면서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한번 해놓으니 나중에 문제 푸는 것이 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군무원에는 한자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선재국어 어플에서 한자나 사자성어들을 하루에 10개씩이라도 외우고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무엇보다 전부 외우겠다는 생각보다는 기본서든 문제집이든 보이는 한자라도 외워본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행정법: 박준철 교수님

    써니 행정법을 수강했습니다. 재작년에 써니 문제집만 풀어보았다가 O,X와 해설이 너무 좋아서 이번에는 아예 공단기에서 강의까지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행정법은 대부분 지문이 판례로 나오기 때문에 판례를 기억하는 것에 특히 집중했습니다. 파란색이 암기에 도움된다고 해서 항상 파란 형광펜으로 판례의 중요 부분을 표시해두고, 이해하기 쉽도록 보충 설명을 써놓았습니다.

    3) 경영학: 최중락 교수님

    경영학은 범위가 넓고, 시중에 문제집도 많지 않고, 시험이나 문제집마다 정답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장 공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다양한 문제집을 풀어보면서 경영학 범위를 넓히되, 어느 정도 다 풀어본 후에는 있는 문제집을 시험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특히, 최중락쌤의 객관식 경영학 2000제는 5회독은 했습니다. 시험마다 정답이 다른 경우에 대한 팁이 써있기도 했고, 어느 책에서 출제된 것인지도 써있기도 해서 수험생으로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교수님마다 제공하시는 어플이 있으니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문제집 무료배포 이벤트도 있으니 틈틈이 사이트에 방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수험기간 내내 지겹고 불안하고 막막해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참 많았습니다. 이런 기분을 풀기 위해 잠깐이라도 친구 만나고 싶고 여행도 가고 싶었지만 그때마다 타협하면 내년에도 수험생이겠구나 싶어 다잡았습니다. 그리고 합격 후 면접스터디에서 다들 인간관계가 끊어졌다는 이야기가 안타깝고 공감도 되었지만 그게 당연한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힘들 때는 공부를 포기하지 말고 즐기면서 공부하겠다는 생각을 포기하면 오히려 여유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해야 할 일이니 즐겁든 즐겁지 않든 그냥 한다는 마음으로 묵묵히 최선을 다해 꼭 합격하시길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