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동해청 해양경찰공무원 5개월 단기 최종합격수기

반응형
반응형

2022년 동해청 해양경찰공무원 5개월 단기 최종합격수기

 

    해양경찰 동해청 5개월 최종합격

    • 카테고리 : 최종합격수기
    • 응시지역 : 경북
    • 응시직렬 : 일반공채(남)
    • 수험기간 : 6개월 미만
    • 응시연도 : 2022년
    • 응시차수 : 2차

    안녕하세요. 22년 2차 해경 동해지방청 공채 합격수기입니다.

    <필기시험 성적>

    • 형사법 : 100점 (20/20)
    • 헌법 : 95점 (19/20)
    • 해경학 : 70점 (14/20)

    저는 22년 5월부터 필기시험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전공도 법과 전혀 관련없는 학과를 졸업하고 뒤늦게 무작정 해경의 꿈을 가지고 뛰어들게 되어서 해경에 관하여 아는 것도 들을 곳도 없이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22년 5월부터 22년 10월 1일 필기시험 날까지 5개월 동안 딱 3일 쉬었습니다. 어버이날 가족여행으로 2일, 가산점을 위해 실용글쓰기 시험으로 1일이 끝입니다.

    제 공부패턴은 월~토 08시부터 22시까지 순공시간 11시간, 일요일 12시~19시까지 순공시간 7시간을 지켰고 주4회는 무조건 공부를 마치고 헬스장에서 체력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공시생으로는 말이 안되는 생활패턴이지만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또 목표로 한 기간이 짧아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대신 매일 6시간이상은 수면을 취했고 일요일은 제가 자고 싶을 때까지 푹 자고 집에서 어머니가 해주시는 밥 먹고 12시에 독서실에 나갔습니다.

    형사법

    형사법은 김대환 선생님의 커리큘럼대로 쭉 따라갔습니다. 처음에 이론 강의 듣고 기출문제로 복습하는 공부 방법을 설명해주셔서 그대로 따라 했더니 정말 이해가 잘되고 머리에 오래 남는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저한텐 찰떡인 공부방법이라 생각해서 모든 과목을 그 방법으로 복습해서 효율을 끌어올렸습니다. 저는 기본강의 2회독+기출문제 1회독, 기출심화 1회독+기출문제 2회독, 심화1000제 3회독, 동형모의고사 1회독 이렇게 공부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최신판례는 심심할때마다 읽어서 눈에 익혔습니다. 그리고 김대환 선생님이 강의해주시는 부분만해도 거의 완벽에 가까웠지만 22년 2차 육경 형사법처럼 문제가 나오면 어떡하나 걱정돼서 시중에 판매하는 거의 모든 타학원 선생님들의 동형모의고사 문제지를 사서 풀며 실전감각을 익혔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시험장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20문제를 10분만에 다 풀어서 3번정도 제 답이 맞는지 확인했고 채점하기 전부터 형사법은 100점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김대환 선생님! 양도 많고 어려운 과목인데 쉽게쉽게 설명해주셔서 덕분에 빨리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승진시험에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헌법

    헌법은 신동욱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헌법이라는 과목이 어려우려면 한 없이 어렵지만 또 반대로 시험에 낼 수 있는 내용은 그닥 어려운 내용이 아닌 중요한 내용이라는 사실을 선생님 덕분에 몸소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제가 평소에 뉴스도 많이 보고 시사쪽으로 관심이 많았던 덕인지 모르겠지만 중요판례들이 거의 대부분 제가 한 번 이상은 들어봤던 판례들이라 저는 헌법이 제일 재밌었던 과목이었던 것 같습니다. 헌법은 기본강의 3회독에 기출문제 6회독, 요약집 1회독, 그리고 동형모의고사를 형사법처럼 시중에 판매하는 거의 모든 강사님들의 책을 사서 풀어보며 감을 익혔습니다. 그 결과 1문제 틀렸습니다. 이 1문제도 틀렸으면 안되는 문젠데 실수로 틀려서 매우 아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양경찰학개론

    해양경찰학개론은 기본강의는 해커스의 이상훈 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우선 해경학은 완전한 암기과목이다보니 저는 기본강의만 1회독 해놓고 중간엔 공부하지 않다가 9월1일부터 1달간 공부를 했습니다. 기본강의 3회독, 기출문제 8회독, 동형모의고사 1회독을 했지만 해경학은 시행된지 얼마 되지 않아 기출문제도 적고 유형이 정형화되지 않아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타 학원 정태정 선생님의 동형모의고사 책을 사서 그 모의고사를 풀며 아주 지엽적인 부분은 버리고 전부 정리해서 시험치는 날 아침까지 암기를 했습니다. 결과는 비록 좋지 못했지만 그래도 제가 정리한 부분에서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체력

    저는 전체 60문제 중에 7문제를 틀렸습니다. 그래서 가채점 후 필기는 합격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체력학원을 등록하고 필기시험 3일뒤인 월요일부터 부산 서면 강쌤체력학원에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혼자 헬스장에서 기초근력운동은 꾸준히 했지만 센서 찍는법이나 자세를 바꾸며 준비를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쌤학원에서 노하우도 많이 배웠고 좋은 형님동생들도 만나서 함께 운동하며 체력점수를 높여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체력시험 1주일 전에 혼자 넘어져서 무릎이 부은 상태가 지속돼서 근육이완제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며 거의 운동을 못하고 체력시험 당일까지 완치가 안돼서 소염진통제 2알 먹고 체력시험을 봤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중하위점수를 받았습니다.

    면접

    면접시험 준비는 부산 등불학원을 다니며 스터디를 했습니다. 사실 학원은 거의 나가지 않고 기출문제를 제 답안으로 바꾸며 스터디원들과 토론하듯이 공부를 했습니다. 저희 스터디는 직렬과 청이 겹치지 않게 구성해서 서로 모든 정보를 오픈하고 굉장히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직무관련 예상 질문에서 저희는 각 지방청 관련 질문을 많이 준비해서 동해청에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면접장에 들어갔습니다. 그 결과 저희 예상대로 지방청에 관련된 질문이 꽤 나왔고 완벽히 답변해서 면접관님들이 웃으시는 모습을 보고 나왔습니다.

    제가 5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공부를 하며 힘들 때마다 제일 먼저 생각했던 것은 내년의 나는 과연 여수 교육원에 있을 것인가 아니면 이 독서실에 박혀 있을 것인가 입니다. 저는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며 저 혼자만의 싸움을 즐겨했고 휴대폰을 멀리 했습니다. 저는 운도 많이 따랐다고 생각하지만 저 스스로 느끼기에 충분히 합격할만큼 열심히 했다고도 생각합니다.

    형사법 김대환 선생님, 헌법 신동욱 선생님, 해경학 이상훈 선생님, 해경학 정태정 선생님, 강쌤체력학원 원장님, 그리고 우리 스터디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경수모 : https://cafe.naver.com/tocop?iframe_url_utf8=%2FArticleRead.nhn%253Fclubid%3D25804279%2526articleid%3D1535621

    경꿈사 : https://cafe.naver.com/polstudy/3604207?boardType=L

    독공사 : https://cafe.naver.com/m2school/4598513?boardType=L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