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차 경기북부청 경찰공무원 합격공부전략 노하우

반응형
반응형

 

    2022년 2차 경찰공무원 경기북부청 최종합격 수기

    • 카테고리 : 최종합격수기
    • 응시지역 : 경기북부
    • 응시직렬 : 일반공채(남)
    • 수험기간 : 1년 이상~1년 6개월 미만
    • 응시연도 : 2022년
    • 응시차수 : 2차
    • 지방청 : 경기북부경찰청
    • 년도 및 회차 : 2022년 제2차
    • 공통과목 : 헌법, 형사법, 경찰학
    • 합격인증 :

    안녕하세요! 운 좋게 합격수기를 작성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도 수험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많은 분들의 합격수기를 보며 큰 도움을 얻었기에, 다른 수험생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열심히 작성해보았습니다.

    <마음가짐>

    “포기하지 마세요!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수험생이 되어주세요.” 저는 지난 2022년 제1차 시험에서 1문제 차이로 불합격했습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 공부 방법이 맞았다는 확신을 갖고 2차 시험 준비에 매진했습니다. 1문제 차이라는 것에 대한 아쉬운 마음보다는, 곧 합격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겨 기쁜 마음이 컸습니다.

    제 합격수기를 본 분들께서 용기를 얻고 다시 일어나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동료가 되어주세요!

    <수험생활>

    “중요한 건 언제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공부를 했고, 얼마나 집중을 했는가에 있습니다!” 아침잠을 이겨내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계신다면 제 글을 꼭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사람마다 아침형인간과 저녁형인간으로 나뉜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저녁형인간의 수면패턴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저는 수험생활을 하면서도 새벽마다 축구를 즐겨보며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때문에 수험생활 대부분을 밤낮이 바뀐 채로 지냈습니다.

    하지만 공부시간은 꾸준히 가져갔습니다. 주말 중 하루를 쉬고(보통 일요일), 매일 6~8시간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다만, 10시간 이상 공부한 날은 손에 꼽을 만큼 어려웠습니다. 제 집중력이 부족한 탓이기도 하겠지만, 저는 ‘순공’시간을 엄격하게 매겼습니다.

    순공시간을 8시간씩 지속하셔도 합격엔 지장이 없으실 겁니다! 자신을 너무 옥죄이지 마세요. 수험생활은 충분한 휴식이 있어야 집중력도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여유를 조금 주셔도 괜찮습니다.

    또, 공부시간이 적다는 생각으로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저도 공부시간이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지만, 뒤돌아보니 참 의미 없는 걱정이었습니다. 공부할 때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시간이 아무리 길더라도 공부를 하며 집중하지 않는다면 공부를 안 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집중력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1시간에 1번씩은 꼭 쉬어줘야 했습니다. 그렇기에 집중하는 데 더욱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할 때면 핸드폰 전원을 껐습니다. 한 번 켜놓으면 계속 핸드폰을 들여다보게 돼, 항상 꺼두려고 노력했습니다. 여러분도 본인만의 약속을 지키신다면 저보다 효율적인 공부를 하실 겁니다!

    <공부방법>

    “기출문제집을 반복하세요! 제 주변 대부분의 합격생 분들은 기출 위주의 공부를 하셨습니다! 또한, 강의를 듣는 시간은 공부를 하며 점점 줄여나가세요. 강의 듣는 것은 공부가 아닙니다. 공부는 혼자 하는 것입니다!”

    경찰학: 72.5점(1차) → 70점(2차)

    가장 공부하기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수험표에는 경찰학 1과목으로 표기되지만, 실제로는 경찰학개론과 행정법의 2과목이 포함된 것이라 공부할 내용이 방대했습니다. 저는 하루 공부시간 중 절반은 경찰학에 투자했습니다. 볼 때마다 새로운 내용이 보이고, 다시 까먹고를 반복했습니다.

    법 과목은 잘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결국, 앞으로는 경찰학의 기본서ㆍ기출 회독을 얼마나 많이 했으며, 얼마나 빨리 했는지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것 같습니다.

    저는 조현 선생님의 기본강의-심화강의, 마지막 모의고사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조현 선생님의 강의는 특이하게 기본강의가 경찰학개론 총론과 행정법 일부, 심화강의는 경찰학개론 각론과 행정법 나머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강의로 1회독을 진행한 후, 혼자 경찰학 독학을 했습니다. 기본서와 기출을 반복적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암기방법을 꼭 따르진 않고, 저만의 두문자, 암기방법 등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축구와 관련한 두문자를 따기도 했습니다.

    1차 시험을 치른 후, 조현 선생님의 기출문제집 양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다른 선생님의 기출문제집도 함께 봤습니다. 또 개정법령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1차 시험을 치르기 전까지는 개정법령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들여다보지 않았습니다. 경찰 시험은 개정법령을 바로 출제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바보같이 공부했습니다. 여러분은 개정법령도 꼭 챙기세요!

    경찰학 공부 초반에는 기본서8 : 기출문제2의 비율을 가져갔다면,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에는 기본서1 : 기출문제9의 비율을 가져갔습니다.

    형사법: 90점(1차) → 65점(2차)

    형법과 형사소송법으로 이루어진 형사법은 가장 재밌게 공부한 과목입니다. 저는 김대환 선생님의 기본강의-심화강의, 진도별문제풀이 커리큘럼을 따랐습니다. 기본강의는 김대환 선생님이 강조하신 대로 2번 들었습니다. 김대환 선생님의 강의는 판례를 기억하는 데 큰 강점이 있습니다. 익살스럽게 판례 연기를 해주신 모습이 머릿속에 각인되어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또, 형법 총론과 형사소송법 절차 등은 쉽고 재밌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금방 점수가 오르실 겁니다.

    저는 김대환 선생님의 기출문제집과 진도별문제풀이 문제집을 20번(?) 가까이 회독했습니다. 기출을 반복하니 기본서의 내용을 다시 들여다볼 때 이해가 되었고, 기본서 내용이 이해되면서 기출 지문을 깊게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1차 시험에서 떨어진 후에는 1차 시험 대비로 강의하신 진도별문제풀이 강의만 다시 한 번 듣고, 이후로는 쭉 기출을 기반으로 한 독학을 했습니다. 2차 시험을 앞두고 개정법령, 최신판례 공부를 위해 2차 시험 대비 진도별문제풀이를 수강했습니다!

    형사법 공부 초반에는 기본서5 : 기출문제5의 비율을 가져갔다면,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에는 기본서1 : 기출문제9의 비율을 가져갔습니다.

    헌법: 32.5점(1차) → 42.5점(2차) (50점 만점 기준)

    저는 신동욱 선생님의 강의로 헌법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차분하게 강의를 진행해주셔서 불안했던 마음을 다잡곤 했습니다. 저는 1차 시험까지 신동욱 선생님의 기본강의, 마지막 모의고사 강의만 수강했습니다.

    저는 헌법 공부 초반, 기본강의를 수강하며 악수를 뒀습니다. 헌법의 각론 부분만 수강하고, 총론 내용 대부분은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큰 오판이었습니다. 또한, 최신판례와 개정법령을 간과해 최신판례가 깔린 1차 시험지를 보고 당황했습니다. 되돌아보면 아무생각 없이 공부했네요. ㅠㅠ 저처럼 아무런 정보 없이 수험생활에 뛰어든 분들이 제 글을 꼭 보셨으면 합니다!

    1차 시험이 끝난 후, 제 문제점을 정확히 인지했습니다. 신동욱 선생님께서 정말 훌륭하신 선생님이지만, 단순히! 기분 전환을 하고자 박철한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두 분 다 감사한 선생님이십니다. 오해는 하지 말아주세요!

    저는 2차 시험 대비하면서 박철한 선생님의 심화강의와 마지막 모의고사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기출문제집 회독과 함께 다양한 모의고사, 자료로 제공해주신 문제 등을 풀었고, 최신판례ㆍ개정법령을 놓지 않았습니다. 시험 2달 전부터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 헌법 최신판례 공부를 했습니다. 재차 강조드리지만 경찰시험에서 최신판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부끄럽지만, 경찰헌법은 20문제밖에 없으니 공부하기 쉬울 거고, 경찰승진ㆍ경찰간부 시험의 헌법문제보다 쉽게 나올 거라는 오만한 생각을 했었습니다. 경찰헌법은 결코 쉬운 과목이 아닙니다. 저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시고, 겸손하게 공부해주세요!

    헌법 공부 초반에는 기본서4 : 기출문제6의 비율을 가져갔다면, 시험을 앞두고 있을 때에는 기본서0 : 기출문제10의 비율을 가져갔습니다.

    체력과 면접에 대한 자세한 후기는 차후 작성해서 올리겠습니다!

    <체력>

    악력: 9점 (60.3kg)

    팔굽혀펴기: 7점 (40개)

    윗몸일으키기: 6점 (42개)

    100m: 6점 (14.97초) 1000m: 10점 (3분 47초) 총점: 38점

    평소 헬스를 즐겨 했고, 축구를 좋아해 체력시험을 만만하게 봤던 것 같습니다. 헬스장에서의 가슴운동과 체력시험에서의 팔굽혀펴기는 아예 다른 운동입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꼭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을 병행해주세요! 체력 점수가 상향평준화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면접>

    집단면접: 25분

    개별면접: 8분

    환산순이라는 말은 옛말인 것 같습니다. 주변에 고배수분들이 불합격하시고, 저배수분들이 합격하셨다는 소식을 많이 들었습니다. 저배수분들은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고배수분들은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합격후기>

    최종합격자 명단에 제 수험번호가 있는 걸 보고 울컥했습니다. 평소 밝은 성격이라 울컥할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순간 그동안의 제 노력이 머릿속을 스쳐갔던 것 같습니다.

    최종합격을 한 당일 정말 기쁠 줄 알았지만, 그렇진 않았습니다. 같이 고생했던 주변분들 중 아쉽게 불합격하신 분들이 계셔서 마음이 아픈 게 더 컸습니다. 합격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합격 때문에 기분이 좋아 웃은 게 아니라, 16강 진출 때문에 웃으면서 일어난 기억이 있네요.

    “오랫동안 꿈을 그리던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며칠 전 불합격하신 제 주변 분들도 반드시 합격하게 될 거고, 이 글을 읽은 여러분도 꼭 합격하실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