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군수직] 두아이 엄마 맘시생 주부 9급 합격수기

반응형

[2022년 군무원 군수직] 두아이 엄마 맘시생 주부 9급 합격수기

 

    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두 딸아이를 키우는 맘시생입니다. 맘시생이라면 저뿐만이아니라 모두 같은 고민을 했을 거 같아요. 아이케어, 가정일, 그리고 수험공부 모든 걸 잘 해낼수 있을까? 라는 고민..

    저도 1년을 고민하고 2년반만에 합격증을 받았네요. 프리패스가 있었기에 강의비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었고 불합격을 받았어도 다시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9급 군수직을 준비했어요. 행정직을 할까 고민했지만 행정직쪽으로 일단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나 전 직장에서 했던 경험을 되살리기엔 군수직이 더 가까워 군수직을 선택했고, 수험기간은 총2년반 입니다.

    맘시생이기에 일반 수험생보다 시간을 쭉~ 빼는게 쉽지 않았어요 . 처음 1년은 뭣 모르고 그냥 애들 없는 시간 (유치원 학교 간 시간만) 했더니 5시간정도 길어야 6시간정도 했던거 같아요. 22년 준비할땐 아에 마음먹고 애들 재우고2시간, 애들 일어나기전 1시간 , 애들 없는 시간 틈틈이 활용해서 평균 9시간 공부했습니다. 거의 1년동안 5시간 수면을 했고 체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주2회 필라테스로 운동하면서 스트레스 관리했고 뭣 보다 신랑이 주말에 봐주면서 주말공부시간을 확보할수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운동이 9시30분시작이면 애들(초,유딩)을 8시40분에 보내고 운동하는 근처 무인카페나 독서실에 가서 20~30분이라도 그 시간에 모고를 푼다던지 노트를 본다던지 그런식으로 활용했고 사적모임 일절 나가지 않았습니다. 가족행사때에나 명절때에도 노트 들고 가서 시댁가서 공부했어요.

    차량이동시간에 강의 틀어서 귀로 듣고, 어플 활용해서 오엑스 계속 풀었습니다. 두 번 다시 못하겠다 싶은 마음으로 공부했어요 . 그리고 저 같은 경우 처음 시작할때부터 공부는 3년만하겠다. 라는 다짐을가지고 시작했기 때문에 더 간절했습니다~책이나 문제집 사는 비용 아끼지 않고 무조건 강사님 강의 책은 다 사서 풀고 보고 했고 기화펜 사용으로 회독수를 많이 가졌습니다. 스터디를 구할 때도 맘시생스터디와 일반 수험생스터디 두 개를 같이 들어가서 맘시생스터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자극을 통해 나태해지지 않기 위해 노력했고 또 한 같은 맘시생이기에 서로 중간에 애들이 아프다던지 그럴 때 위로도 해주고 받고 할수 있어서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애들이 아프면 하루이틀 공부를 손에 놔야하는데 그때 엄청 스트레스가 되더라구요. 내가 공부하느라 애들 못 돌봐서 아프나? 이런 생각도 들고...그리고 일반 수험생 스터디를 하면서 좀 더 채찍을 가했어요. 그래 젊은 친구들도 저렇게 열심히하는데!! 이러면서요. 모르는거 물어보고 서로 답해주고 스터디를 잘 만나서 공부하는데 중간에 안 멈추고 계속 달릴 수 있었네요.

    2.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국어는 이.선재 강사님강의를 주로 듣고 고.혜원 강사님의 모의고사를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요점정리나 특강은 다른 강사님꺼 같이 들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어요. 이.선재강사님 커리 쭉~~ 다 탔습니다. 매일국어랑 독해가 가장 큰 도움이 되었어요. 매일국어를 통해서 문법을 채워나갔고 독해1,2,3을 통해서 독해실력을 증진시켰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문법과 독해는 다 맞았어요 . 사자성어도 다 맞았습니다. 고유어 문제? 뭐 그런거 만 틀렸어요. 모의고사는 국가직 지방직 군무원 모두 다 사서 풀었어요. 고혜원강사님꺼는 군무원모고만 활용했습니다. 많이 풀면서 틀린걸 또 틀리지 않으려고 공부했고 기화펜과 플래그 이용해서 반복해서 보았던거 같아요. 모고같은 경우 막판에 시간이 없기에 틀린것만 보앗고 매일국어도 역시 체크한것만 보면서 과감하게 아는건 패스 했습니다.사실 시험이 다가오면 아는것도 모를까봐 보고 또 보게되는데 ㅜㅜ과감하게 해야할필요가 있겠더라구요 (이 전 합격자 수기를 통해 저도 따라했습니다)

    [행정법]

    행정법1타강사는 써니쌤이라고 하죠. 정말 써니쌤 덕분에 효자과목이 행법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22년 국가직에서 1개틀림, 지방직에서2개틀림. 모고에서도 평균 1~2개만 틀리고 다 맞았어요. 그래서 자신있는 과목이었고 또한 실수하지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군무원 경우 조금 지엽적일수 있기에 3개이상은 틀리지말자 다짐을 했고 딱 3개만 틀렸네요. 1개를 수정했는데 그게 오답처리된거같아요ㅜㅜ 그리고 행법역시 모든 커리큘럼 다 따라갔습니다. 그냥 믿고 했어요- 그리고 행법 경우 밴드 스터디활용해서 하루에 20문제 나중엔 40문에 오엑스 스터디했습니다. 문제를 내어주는 밴드장님께 진짜 감사인사드리고싶어요 – 틀린건 따로 타이핑해서 반복해서 보고 외워진건 지워나갔습니다.

    [경영학]

    경영학이 제일 난감했어요. 재시 였지만 경영학은 다시 기본서부터 시작했었어요. 최.중락강사님을 21년도 시험 준비할 때 봤었고 22년도 시험준비할때는 이.인ho강사님 커리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사실 22년 경영학 난도를 봤을 때 최.중락강사님 강의로도 충분히 잘 풀었을거같아요. 경영학이 너무 이해가 안되어서 이.인호강사님 커리를 타면서 경영학에도 자신감이붙었고, 특히 필기노트를 직접 쓰면서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전.수환강사님기본서도 중고로 사서 최.중락강사님과 이.인호강사님 교재보면서 해결 안되는걸 추가적으로 그 기본서 읽으면서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암기도 있었지만 경영학 역시 이해를 해야 문제를 풀기가 좋은 거 같아요. 그래서 경영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기본서를 지난해 꺼여도 다른 강사님거 중고로 사서 공부할 때 같이 보면 좋은 성적을 가져갈 수 있을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 역시도 이번 경영학이 어렵진 않았지만 많은 노력을 했기에 100점이라는 점수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필기노트쓸 때 칸을 넉넉하게 해서 모고나 문제풀면서 틀린 부분을 다시 노트에 쓰고 메모지활용하고 기본서엔 플래그 달아서 공부했어요. 도움 많이됩니다. !

    3.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우선 프리패스도 시기마다 가격과 서비스가 조금씩 다른 거 같아요 .처음에 공무원 프리패스로 잘 못 끊고 환급도 연장도 못했습니다 . 다시 군무원 군수로 프리패스를 끊어 공부를 시작했구요. 과목별로 여러강사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기에 정말 추천드려요.

    4.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정말 공부하는게 맘시생이든 직장인이든 취준생이든 쉽지 않은거같아요. 하지만 계획을 잘 세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같아요. 프리패스를 적극활용!! 그리고 기화펜사용과 문제집비용 아끼지 말 것. 플래그 사용! 지극히 평범한 두뇌라면 하루 8시간이상 집중해서 공부한다면 저보다 더 빨리 합격증을 거머쥘수 있을거같아요 ㅎ 그리고 행정법 박준철쌤, 국어 선재쌤 너무 감사드려요.2년반 강의 보면서 아 강사님들도 저렇게 수험생들을 위해 애써주시구나,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더라도 똑 같은 말을 또하고 또하시는데 얼마나 힘드실까 싶었어요. 제가 합격하는게 강사님들이 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이고 또 강사일이 뿌듯하시겠다 이런 마음도 들었어요. 그래서 국어와 행정법 공부하는게 마냥 힘들지 않았고 재밌게 할 수 있었어요 .^^ 그리고 꿈에 박준철쌤 나와서 행법 1대1 과외해주셨는데 ㅋ그게 합격의 기운이었나봐요 ^^ 두번이나 꿨답니다 ㅎㅎ 준철쌤, 선재쌤 아프지 마시고 항상 건강챙기시면서 강의해주세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