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군수직] 4년간 한 순간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2022년 군무원 군수직] 4년간 한 순간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육군 군수직 9급 합격자 입니다.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알게 된 18년도 1월부터 약 6개월간 수험 생활 후 첫 군무원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당시에는 군무원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았었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험에 응했고 결과는 불합격이였습니다. 이후 저는 미련 없이 사기업에 바로 취업해서 20년 6월까지 근무했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군무원 대량채용이라는 기사를 접하게 되고 19년도 추가채용 등의 이슈를 접하면서 다시 도전해볼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어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하여 20년도 7월에 두번째 도전을 하였지만 역시 불합격이였습니다. 이후 저는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꼭 가지고 싶었기 때문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서울로 올라가 고시원 생활을 하며 공부하였습니다.

     

    21년 응시 후 필기 합격이라는 결과를 달성하게 되었지만 기쁨도 잠시 저는 면접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필기 커트라인 점수이기도 하였고 군무원 면접이 중요하다 중요하다 하지만 혼자 준비하다보니 그 중요성을 조금 간과하였고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면접 준비가 많이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 탈락 이후에는 멘탈 회복하는데 너무 오래 걸렸고 22년도 시험은 대략 5개월 정도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커트라인보다 평균 2점 정도 높았지만 작년에 면접을 경험해본 결과 안심할 수 없는 점수라는 생각에 바로 면접학원을 등록하여 학원에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학원 스터디와 전공 스터디 두 개를 하였습니다. 정말 면접 탈락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솔직히 필기 준비 보다 면접 준비를 더 열심히 했다고 생각이 들 만큼 면접 준비를 정말 열심히 하였습니다. 21년도 첫 면접 준비때는 솔직히 스터디 시간, 스터디 준비 외에는 따로 면접 준비를 하지 않았는데 올해는 스터디 시간 외에도 전공 공부 시간을 포함하여 대략 8시간 정도는 따로 면접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에는 최종 합격이라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정말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육군 군수직 9급 합격자 입니다.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알게 된 18년도 1월부터 약 6개월간 수험 생활 후 첫 군무원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당시에는 군무원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았었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험에 응했고 결과는 불합격이였습니다. 이후 저는 미련 없이 사기업에 바로 취업해서 20년 6월까지 근무했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군무원 대량채용이라는 기사를 접하게 되고 19년도 추가채용 등의 이슈를 접하면서 다시 도전해볼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어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하여 20년도 7월에 두번째 도전을 하였지만 역시 불합격이였습니다. 이후 저는 군무원이라는 직업을 꼭 가지고 싶었기 때문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서울로 올라가 고시원 생활을 하며 공부하였습니다. 21년 응시 후 필기 합격이라는 결과를 달성하게 되었지만 기쁨도 잠시 저는 면접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필기 커트라인 점수이기도 하였고 군무원 면접이 중요하다 중요하다 하지만 혼자 준비하다보니 그 중요성을 조금 간과하였고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면접 준비가 많이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면접 탈락 이후에는 멘탈 회복하는데 너무 오래 걸렸고 22년도 시험은 대략 5개월 정도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그 결과 커트라인보다 평균 2점 정도 높았지만 작년에 면접을 경험해본 결과 안심할 수 없는 점수라는 생각에 바로 면접학원을 등록하여 학원에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학원 스터디와 전공 스터디 두 개를 하였습니다. 정말 면접 탈락은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솔직히 필기 준비 보다 면접 준비를 더 열심히 했다고 생각이 들 만큼 면접 준비를 정말 열심히 하였습니다. 21년도 첫 면접 준비때는 솔직히 스터디 시간, 스터디 준비 외에는 따로 면접 준비를 하지 않았는데 올해는 스터디 시간 외에도 전공 공부 시간을 포함하여 대략 8시간 정도는 따로 면접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에는 최종 합격이라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정말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과목별 공부법

    국어의 경우 군무원은 굉장히 지엽적이고 난해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공무원 기출을 풀면 항상 95점 또는 100점이 나왔지만 군무원 국어 기출은 처음에는 항상 50점 또는 60점대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비문학 보다는 어문 규정, 표준어, 띄어쓰기 등을 공부하고 암기하는 게 더 쉬웠기 때문에 공부할수록 점수가 점차 향상 되었습니다. 때문에 초시때는 국어 88점이라는 어느정도 선방한 점수를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22년도 국어는 어려운 비문학 지문이 여러 문제 나왔고 문제를 풀면서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수험생 모두 똑같이 어렵게 느끼겠다 라고 생각하며 집중하여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던 거 같습니다. 올해 조금 어렵게 나왔지만 80점이라는 점수를 취득하였습니다. 행정법의 경우 초시때는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하였고 점수도 가장 높게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재시를 하면서 11월에 공부를 시작하여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되기도 하고 어느정도 잘 안다고 생각하여 기본 강의는 수강하지 않고 기출 문제 강의부터 들으며 수험 생활을 하였는데 이 부분은 조금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초시때 잡아두었던 개념들을 제대로 잡지 않고 기출부터 풀었기 때문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행정법 문제 난이도는 무난했다고 생각하는데 84점을 받아 조금 아쉬웠습니다. 경영학은 최중락 1800제를 초시때부터 셀수없이 회독한 거 같습니다. 경영학은 문제가 굉장히 범위가 넓게 제출되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은 있었지만 1800제 안에 들어있는 내용 (기출+해설)만 모두 숙지하자라는 생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올해 경영학은 너무 쉽게 나와서 96점이라는 점수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평일에는 공부하고 주말에는 거의 쉬었던 것 같습니다. 초시때는 토요일까지 공부하였지만 재시때는 평일에 몰아서 공부하고 주말 이틀 쉬는 게 저에게 더 잘맞았던거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