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군수직] 9개월 합격의 비결은 반복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2022년 군무원 군수직] 9개월 합격의 비결은 반복입니다.

 

    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군무원 군수직 9급에 지원하였고, 수험기간은 2021년 11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약 9개월이었습니다. 군무원 군수직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였으나, 대학 시절 전공 과목 중에 경영학이 있었기 때문에 군수 직렬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시험에 응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는 일반 사기업에 재직 중이었기 때문에 학원 수업을 직접 수강할 수 없어, 무엇보다 시간 효율성이 좋고 시험에 적합한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알아보다 공단기가 가장 전문적인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공단기에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공단기는 태블릿 pc에서 어플로도 인터넷 강의를 원활하게 들을 수 있었기 때문에 어느 장소에서든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수험기간 동안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전 주 일요일에 다음 주의 공부 계획을 과목별로 세운 다음, 소요되는 시간을 총체적으로 계산하여 하루에 공부시간이 최소 5시간 이상은 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다행히 군무원 군수직 과목이 세 과목이라서 과목별 시간 분배가 다른 국가직, 지방직 과목보다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세 과목인 만큼 시험 문제의 지엽도가 높은 편이라 강의를 들은 후에는 즉시 강의 내용을 복습했고, 기본서를 3회 이상 회독하여 이론을 완벽하게 익히도록 노력했습니다. 문제 풀이도 물론 중요하지만 군무원 시험은 무엇보다 기본서 회독과 이론 정리, 회독을 통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 시험을 치고 난 후, 한 달 정도 후에 군별로 면접 시험이 이루어지는데 군무원은 필기 점수와 면접 점수의 비중이 동일하게 50%, 50%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면접도 아주 중요합니다. 저는 공단기 스티마 선생님께서 무료로 공개해주신 특강을 들으며 군무원 면접에 대한 개념을 익혔고, 인터넷에서 면접 관련 기출 문제들을 수집하여 스스로 답변을 만들고 수시로 혼자 말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자주 나오는 빈출 문제의 답변에 대해 의문이 있을 때는 스티마 선생님 단체 카톡방에 문의된 답변들을 참고하여 답변을 작성하였습니다. 단체 카톡방에 면접 자료와 모범 답변을 즉각적으로 올려주셔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군무원 공부를 하며 느낀 점은 이미 아는 기본 개념이더라도 자만하고 넘어가지 말고, 끈기 있게 회독하고 반복하는 것이 합격의 길이라는 것입니다.

     

    2.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제 주관적인 경험상 국어는 주로 선생님 한 분의 커리큘럼을 주로 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다른 선생님의 특강이나 부수적인 강의로 보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김병태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이용하여 요정노트 기본 - 심화 - 필다나(어문규정) - 국왕한자 - 문학 강의를 들었고, 선생님께서 군무원 시험 전에 군무원 시험 대비 특강도 개설해주셔서 군무원 국어에 적합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법 관련 문제가 축소된 국가직, 지방직과 달리 군무원 국어는 비교적 어문 규정과 문법 내용이 다수 출제되는 편이기 때문에 병태 선생님의 강의는 제가 국어 기본 개념을 정립하기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국왕한자와 한자성어 270강의는 꼭 시간을 내어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군무원 국어 시험은 한자의 비중이 아주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자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고, 먼저 요정노트로 문법과 어문규정 기본 개념을 익힌 다음 병태 선생님이 설명해주신 커리큘럼대로 사자성어와 한자를 시작하면 난해한 군무원 국어 과목에서도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행정법

    저는 써니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이용하였습니다. 법 과목이 낯선 용어와 판례가 많아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써니 선생님께서 판례를 최대한 이야기 위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기본서를 무조건 달달 외우기보다는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법 과목은 기본 강의수가 많기 때문에 배속을 높여서 강의를 빠르게 듣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배속을 높여서 빠르게 강의를 소화하는 것보다는 기본 강의 1회독 기간이 길어지더라도 강의가 끝날 때마다 기본서에 있는 문제를 다시 복습하고 그 날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한 파트를 배우면 그 파트에 있는 내용을 최대한 숙지하고 넘어가면서 기출 문제 지문을 눈에 끊임없이 익히는 공부방법이 법 과목에는 더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길을 걸어가면서도 써니 행정법 어플에 많은 기출 문제가 있고, 선생님께서 오답노트와 하프모의고사도 무료로 배포해주셨기 때문에 스스로 노력만 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학

    저는 최중락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이전에 전공 수업으로 경영학을 들었기에 경영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었고, 직업상담사 공부를 하면서 경영학 파트 중 인사관리 파트는 이미 내용을 잘 알고 있었기에 공부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으나 경영학은 내용이 아주 방대한 과목이기 때문에 국어와 행정법처럼 지엽적이고 세심한 공부방식으로는 공부하기 힘든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나무보다 산을 먼저 파악한 후, 전체에서 부분으로 좁아지는 느낌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었습니다. 최중락 선생님은 한 파트를 새롭게 들어갈 때마다 파트 전체적인 틀에 대한 개념을 먼저 잡아준 다음에 자세한 개념을 설명해 주셔서 그런 부분에 있어 공부하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군무원 경영학은 매년 난이도가 들쑥날쑥하고 경영학 자체가 하나의 용어도 여러가지로 표현할 수 있어 문제가 난해한 편이라, 문풀 2000제에 있는 cpa 문제 고난도 문제까지 저는 다 풀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군무원 전공 면접에서 회계 및 재무 파트에 나왔던 개념도 물어본 사례가 있어 면접까지 생각하신다면 전체 파트를 골고루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공단기는 교재 무료배포 이벤트나 선생님 별로 부수 교재 무료 배포가 굉장히 잘 되어 있고 자주 이뤄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공단기 메인 사이트에도 자주 접속하여 어떠한 이벤트가 진행 중인지 가끔씩 확인해보면 가성비 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마다 카페가 있기 때문에 카페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에 강의에서 사용하는 정리 자료를 올려주시는 선생님들도 계시고, 수강생들이 공부하면서 질문 사항이 발생할 때 카페에 질문글을 올리면 확인하여 답변도 달아주시기 때문에 실강에서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잘 없는 인터넷 강의 수강생들은 카페 질문 게시판이나 강의 자료를 적극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공단기 어플을 사용하다보면 이미 수강한 강의목록과 현재 진행 중인 강의 목록이 함께 뜨기 때문에 강의를 찾기 힘들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현재 듣고 있는 강의만 추려서 목록에 띄우면 빠르게 강의를 찾을 수 있어 좋습니다.

    무료강의와 특강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추천합니다. 국어 과목부터 말씀드리자면 병태 선생님의 필다나 특강이 어문 규정, 특히 한글 맞춤법의 개념을 잡는 데 아주 좋습니다. 동음이의어 다의어와 같은 문법 개념은 혜원 선생님의 특강 중에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단어의 의미변화를 다룬 특강이 있는데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글 맞춤법 30항 사이시옷은 규호 선생님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고, 규호 선생님 외래어 특강과 로마자 특강 정말 좋습니다. 꼭 들으세요! 행정법 과목은 써니 선생님의 행정기본법과 7월에 개정 적용된 행정절차법 특강, 개인정보보호법 특강은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꼭 듣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고난이도 판례만 다뤄주신 특강도 지엽적인 판례가 간혹 나오는 군무원 행정법 문제를 푸는 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적었듯, 공단기에는 많은 특강과 선생님별 카페 자료들, 공부 어플 등 공시생들이 마음만 먹으면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찾아보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저는 학창시절때부터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배우면 금방 까먹고 이해도 남들보다 많이 느려서 여러번 물어보고 이해하는 학생이었습니다. 부끄러움도 많은 편이라 학원 실강 수업을 들을 때도 선생님께 물어보지 못해 머뭇거리다 혼자 끙끙거리는 성격이었습니다. 이런 제게 인터넷 강의가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강의라 하면 주변에서 다들 실강보다 도움이 덜 된다, 혼자 공부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 말씀들을 하시지만 스스로 잘 활용만 할 수 있다면 실강만큼이나 공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단기의 많은 선생님들께서 강의 수강생들을 위해 자료도 많이 배포해주시고, 현강 특강도 무료로 제공해주시는 등 인터넷 강의 수강생들을 배려해주시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가 공부 환경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군무원 공부는 무엇보다 본인의 동기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왜 공직에서 일해야 하는지, 공직자로서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하며 국민을 위해 어떤 공직자가 될 것인지 공부를 하면서 계속하여 스스로 생각해보시면서 동기부여를 하면 필기 시험뿐만 아니라 면접을 준비하면서도 답변을 하는 데 있어 틀에 박힌 답변보다 본인의 진솔한 얘기를 풀어 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군무원은 군대에서 일하는 특정직 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기 전에 군무원의 직렬상 특징을 먼저 자세히 파악한 후, 자신이 군무원으로서 어떤 업무를 할 것이고 어떤 군무원이 되고 싶은 지 군무원이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공부를 하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수험기간동안 지치지 않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연료가 되어줄 것입니다. 저 또한 공부를 하며 지치는 순간들이 자주 찾아왔었으나, 군무원증을 찾아보고 군무원이 된 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소위 시험은 운이라고들 말하나, 노력과 운이 모두 포함되어 합격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험생 개개인마다 주어진 운의 총량은 다르나, 남들보다 운이 부족한 만큼 노력하면 결국에는 합격에 빨리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운이 좋아 노력하지 않은 사람보다 운이 좋지 않아도 더 노력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운의 양은 스스로 바꿀 수 없지만 노력의 양은 얼마든지 스스로 바꿀 수 있는 요소니까요. 힘을 내어 인생의 결말을 바꿔나가는 멋진 수험생분들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