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군무원 행정직] 기술직 근무 1년만 면직, 군무원 7급 합격!

반응형
반응형

[2022년 군무원 행정직] 기술직 근무 1년만 면직, 군무원 7급 합격!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1년여간 지방직에서 근무한 후 면직하여 군무원으로 재도전했습니다. 기술직이었지만 행정에 매력을 느껴 직렬을 튼 케이스예요. 지방직 준비하며 겹친 과목은 국어 하나뿐이라 나머지 세 과목은 노베이스였습니다. 그래도 근무했을 때 이것저것 주워들은 게 있어서 그런지 행정용어는 익숙했습니다. 면직 후 2달간은 쉬기도 하고 교수님들을 알아보면서 공부방향을 잡았습니다. 개강 전에는 설렁설렁 하다가 개강하고 나서는 빡세게 들어갔습니다. 수험기간은 1년 2개월 정도입니다. 도서관 문 열 때(8시)부터 닫을 때(22시)까지 혼자서 공부했어요. 홀로 공부하는게 공부에 집중이 잘 되기도 하고 지방에 살기 때문에 인강으로 들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다가 해이해졌구나 생각 들 때쯤 군무원 관련 카페에서 기상스터디라던가 기출스터디를 구했고 함께하는 기분이 들었어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

    국어

    국어는 예전에 이선재 선생님 이론 강의를 들은 적이 있던 터라 수비니겨 강의만 수강했고 책 하나로만 여러번 회독했습니다. 사실 국어는 지엽적인 것들만 좀 매달린 케이슨데 7급 준비이기도 했고 문학이나 한자를 정말 못해서 김병태 선생님 강의를 많이 들었어요. 스토리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하셔서 기억에 아주 오래 남더라구요. 특히 문학이요. 그래서 복습은 많이 안 해도 돼서 다른 취약한 과목을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한자는 꾸준히 열심히 해야지만 그제서야 눈에 띄는 문제예요. 힘들었지만 억지로라도 하려고 했습니다.

     

    행정학

    행정학은 김중규 선생님 커리를 따라갔는데 이론 강의만 들었습니다. 5.0 이론서보단 기필고 책을 사셔서 이론 강의를 들으며 추가적인 부분은 책 여백에 적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행정학은 학문이기 때문에 여전히 학자들의 논문이 쏟아져 나오고 문제 변별력을 위해 매번 처음보는 문제들이 나옵니다. 이런 문제들은 감으로 찍어야 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거나 이론을 바탕으로 유추해서 풀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행학은 지엽적인 것들에 너무 매달리지 않으셨으면 해요.

     

    행정법

    행정법은 박준철 교수님과 함께 달렸는데요. 들으면 들을수록 이 분은 천재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정말 많은 법지식을 알고 계셨고, 매력 있으신 분입니다. 인성은 두말할 것 없이 좋으시고 말의 무게를 잘 아시기에 논란이 될 만한 말들을 아끼시는 분입니다. 그리고 행법은 참 안타까운 과목 중에 하나인데요. 저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론강의만 듣고 기출강의를 따로 듣지 않는 편입니다. 행법은 양이 많기 때문에 정리와 요약을 잘 해야 하고, 휘발되기 때문에 기출까지 선생님과 끝까지 했으면 페이스 조절 잘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를 많이 합니다.

    경제학

    경제학은 문외한이었고, 9급과 7급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을 가장 많이 하게 한 과목입니다. 전혀 배우지 않았던 과목이라 한편으로는 부딪혀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 교수님 선택을 가장 신중하게 했습니다. 신경수 선생님은 초반 강의는 말투가 강압적이시고 저와 맞지 않아 다른 교수님으로 돌리려고도 했지만 죽이 되더라도 끝까지 해보자라는 마인드로 선생님과 달렸고, 수강할수록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를 꼼수로 푸는 팁이라던지 찍는 기술이라던지 아주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드립니다. 과락만 넘기자는 제 생각을 월등히 뛰어넘게 만드는 과목이었습니다.

     

    콘텐츠 활용 팁

    최대한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를 들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분을 선택하세요. 최소 몇 개월에서 최대 몇 년간은 여러분과 함께 러닝메이트가 되어야하니 신중하게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지방직 수험기간을 포함해서 총 3년이 넘습니다. 저와 같은 장수생분들이 제 수기를 읽으시고 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굳게 잡으셨으면 합니다.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승리합니다. 합격할 정도로 남들 보다 차별되게 꼼꼼히 공부하셨으면 좋겠어요. 홀로 공부하시는 게 힘드시다면 스터디를 추천드려요. 오로지 공부만 집중할 수 있게 친목도모하는 스터디는 피하되 꾸준히 하시면 빛을 보게 될 겁니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