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서울 소방공무원 공채 최종합격자 필기, 체력, 면접 후기

반응형
반응형

 

    22년 서울 소방공무원 최종합격

    • 카테고리 : 최종합격수기
    • 응시지역 : 서울
    • 응시직렬 : 일반공채(남)
    • 수험기간 : 1년 이상~1년 6개월 미만

    필기

    한국사 : 연미정 선생님

    625가 몇년도인지도 몰랐던 제게 아주 꼼꼼하면서도 재미있는 강의였습니다.

    사회,경제,문화 파트별로 아주 잘 나뉘어져 있어서 제가 취약한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으며 소방시험에서 나올 수 있는 범위를 어느 정도 제한해주셔서 너무 과도하게 지엽적인 내용을 배제하는 공부법으로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 법규 : 김정희 선생님

    암기량이 많은 과목 특성상 휘발성이 아주 강하기 마련인데, 김정희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암기 방법을 통해 시험장에서 모든 것을 쏟아내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물이 H2O인지도 몰랐던 저였지만 강의를 들으며 점점 기본이 쌓여감을 느낄 수 있었고 전체적인 흐름을 늘 정리해주시며 틀을 잡는 선생님의 강의에서 제 부족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개선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듣다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순간이 오는데, 그 순간부터는 강의를 듣는 것이 참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두 과목을 한 선생님께 듣다보니 서로 연동이 되었고, 오히려 공부 시간을 절약하며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 : 김정연 선생님

    아예 영어의 기본도 없는 수험생들에게는 완벽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느 정도 영어 베이스가 있었기에 기본은 건너뛰고 심화, 파이널 등등의 강의에서 취약점을 보완해나갔으나 만약 영어를 어려워하는 수험생이 있다면 김정연 선생님의 기본 강의를 추천합니다.

    어떤 식으로 수험영어에 접근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쌓아나가야 실력이 상승할 수 있는지 아주 꼼꼼하게 알려주시는 선생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행정법 : 조현 선생님

    롤러코스터처럼 상당히 스릴 있는 강의였습니다.

    행정법이라는 것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낯섦이 있던 제게 배움에 대한 희열을 느끼게 해주셨습니다.

    처음엔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내용이었지만, 선생님의 생동감있는 예시와 멋진 퍼포먼스가 섞인 강의력 덕분에 몰입하며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쉽지 않은 공부였지만, 조금씩 선생님의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오히려 선생님의 질문이 나오는 타이밍을 기대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행정법에 대한 어려움을 떨쳐내고 친근해지고 싶은 수험생이 있다면 조현 선생님을 추천합니다.

    공부전략

    기본 강의를 2번 듣고 추후 심화 강의까지 들으면서 몰랐던 부분들을 채워나갔으며 심화 강의 이후에는 해커스 모의고사 및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한 답만 찾는 것이 아닌 선지들까지 모두 외워서 해당 문제가 왜 맞았고 왜 틀렸는지 분석함으로써 책에 있는 문제들을 거의 통암기하다시피 공부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해커스 책 외에 다른 어떤 책도 보지 않았습니다.

    모든 기본서는 해커스 책으로만 공부를 했고, 그렇기에 정말 여러번 회독하며 어렵거나 금방 까먹는 페이지는 하나하나 접어두었습니다.

    시험날이 다가올수록 전과목을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했기에 맞은 문제, 아는 내용보다는 제가 미리 체크해둔 자주 틀리는 문제, 그리고 모르거나 어려운 내용 위주로 여러번 회독을 실시했습니다.

    해당 과정이 반복되다보니 시험 전 한 달쯤 되었을 때는 전과목 문제집을 한 번 훑는데 이틀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열심히 공부하지만, 그 중에서도 더 나은 공부법을 가진 사람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조한 마음에 새로운 것을 계속 공부하기보다는, 내가 뭘 모르고 있는가를 정확히 파악하여 가지고 있는 책을 다 씹어먹어버리겠다는 각오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내가 어려워하는 것이 있다면 남들은 나보다 더 어려워 할 것이다 라는 근거 없는 자신감도 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체력

    악력, 배근력, 윗몸 10

    좌전굴 6 왕오달 4 제멀 7 체력학원은 최소 필기 시험 4달전부터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악력, 배근력의 경우 기계로 측정을 진행하는 것이기에 체력 학원에서 기계를 많이 만지며 방법을 터득함과 동시에 장력 60KG를 넘어가는 악력기를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악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제자리 멀리뛰기의 경우 저는 전혀 운동신경을 타고나지 못했기에 하체근력 운동을 병행했습니다.

    무식하면 몸이 고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 몸은 고차원적인 제자리 멀리뛰기의 매커니즘을 이해할 만큼 유식한 편이 아니었기에 피지컬로 때우자는 생각으로 고중량 스쿼트를 열심히 했습니다.

    좌전굴의 경우 매번 운동이 끝난 후에 스트레칭을 수시로 했고 자기 전에도 늘 했습니다.

    사우나를 밥먹듯이 다니며 건식사우나에서 몸을 늘려주는 연습도 빼먹지 않았습니다 윗몸일으키기는 몸이 최대한 가벼워야 합니다. 또한 센서의 감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체중조절에 신경을 씀과 동시에 체력 학원에서 센서를 켜두고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가장 효율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목표하는 횟수를 채울 수 있습니다.

    왕오달은 할 말이 없습니다. 당신의 헝그리 정신이 당신을 더 뛰게 만듭니다..

    면접

    체력 학원에서 만났던 좋은 친구들과 주2회정도 만나서 면접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본인이 어떤 식으로 이야기하는지 체크하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지 확인하면서 서로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더 나아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