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지방직 사회복지직] 기출회독만으로 최소 70점 가능합니다

반응형

[2022년 지방직 사회복지직] 기출회독만으로 최소 70점 가능합니다

 

    1.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는 전문대 사회복지과를 졸업하여 2011년에 공무원 시험을 한번 도전하여 실패한 뒤 일반 사기업에 3년정도 근무하고 2020년부터 다시한번 공무원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수험기간-2020년3월부터 2022년 6월(2년3개월)

    2.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국어

    국어는 여러 선생님들의 오티 강의를 듣다가 김병태 선생님이 가장 잘 맞는 거 같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반복하여 강의해 주셔서 저절로 머리속에 개념들이 들어와서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지 않아도 문법 개념은 익힐 수 있었습니다. 문학과 독해는 따로 강의를 듣지는 않았고 문제 푸는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일주일에 최소 3번정도는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한자는 2음절 한자어 문제는 포기하고 주요 기출 사자성어로만 준비하였습니다.

    영어

    학창시절부터 가장 자신없는 과목이었습니다. 가장 기본인 단어는 매일 빠짐없이 암기하였고 구문과 문법은 심우철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심우철 선생님의 강의는 콤팩트하면서 임팩트 있게 알려주셔서 시간을 아낄 수 있어 좋았고, 특히 문법풀이전략서는 문법 포기자였던 저에게는 한줄기의 빛 같았습니다. 이전에는 문법문제 출제포인트를 전혀 잡지 못했는데 심우철 선생님 덕분에 문제 포인트를 잡고 문법문제도 어렵지 않게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해는 따로 책을 보진 않았고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 모의고사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아침에 꼬박꼬박 풀었습니다. 시험 문제의 유형을 놓치지 않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의 판서노트를 강력추천드립니다. 올인원을 들을때까지 너무 방대한 양이라 막막했는데 문동균 선생님의 판서노트 1/2 강의를 듣고 신세계를 경험하였습니다. 가독성도 너무 좋았고 중요한 부분은 빠짐없이 판서노트에 실어 놓으셨기 때문에 시험 막바지까지 강의를 들으면서 계속해서 회독하였고 실제로 점수도 높게 나왔습니다.

    사회복지학개론

    김유경 선생님의 필기노트를 보고 공부하였습니다. 사회복지학개론 이론서를 공부하였을 때만 해도 개론 특유의 막연한 느낌이라 어떻게 공부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필기노트에 핵심부분을 공부하면서 기출을 회독했더니 어떤 방식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개념도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공부하여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특정할 수 있었습니다. 김유경 선생님의 암기법도 도움됐습니다.

    행정법

    행정법은 용어부터 어려워서 정석커리를 따라갔습니다. 여러 오티를 들어본 결과 박준철 선생님이 가장 잘 맞아 올인원부터 쭉 듣게 되었는데 선생님의 오답노트와 숲그린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서 기출문제를 다 풀어보진 못했지만 오답노트에서도 기출에 나오는 선지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숲그린은 각 장의 핵심내용을 압축한 것인데 저는 시험장 들어가는 차안에서도 숲그린을 계속 봤고 기본내용이자 중요한 내용이라 실제 시험에서도 행정법 특유의 문장에서 이상한 부분이 금방 드러나서 빠르게 정답을 고를 수 있었습니다.

    3.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2년3개월 동안 장수생으로 공부하였기 때문에 교재비에 대한 부담이 컸었는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저렴하게 필수적인 교재들을 구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미처 몰랐지만, 모의고사도 볼 수 있다고 하니 그 부분도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저는 학창시절 공부를 못하는 편이었고 실제로 2번의 낙방 끝에 합격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하니 가장 중요한건 이론보다도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출 문제를 다 회독 하게되면 어떤 방식으로 문제가 출제되는지,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좀더 명확하게 눈에 들어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기출문제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저는 늦게 깨닫고 시간을 허비하였지만 여러분들께선 저처럼 하시지 마시고 시간이 부족해서 이론을 조금 덜 볼지라도 기출문제는 꼭!!! 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쪼록 부족하지만 저희 수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