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차 인천청 경찰공무원 단기 최종합격수기(필기/체력/면접)

반응형
반응형

 

    22년 1차 인천청 9개월 최종합격 수기

    • 카테고리 : 최종합격수기
    • 응시지역 : 인천
    • 응시직렬 : 일반공채(남)
    • 수험기간 : 6개월 이상~1년 미만
    • 응시연도 : 2022년
    • 응시차수 : 1차
    • 수험기간 : 2021. 06.01 ~ 2022. 06.17

    필기 9개월

    저는 제가 공부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는 싹 없애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것들은 다 삭제하고 공부하였습니다.

    우선 하루에 공부를 최소 8~10시간은 채우자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주말에 따로 쉬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너무 지치고 힘든 날이 있으면 그때만 딱 하루 휴식하거나 낮 공부만 하고 여자친구를 만나러가거나 친구를 만나거나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진짜 하기싫은 날이어도 최대한 의자에 엉덩이를 붙여놓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앉아있으면 그래도 뭐라도 하려고 애쓰더라구요! 그리고 공부하는 장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처음 기본강의를 들을 때는 집에서 컴퓨터로 들었는데 이제 강의말고 암기를 해야하는 시기에 집에서 하니까 다른 방해요소들 때문에 공부에 집중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스터디카페도 가보고 하면서 저에게 맞는 장소를 찾았습니다.

    맞는 장소를 찾았다면 이제 제대로된 시간표를 짜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월화수목금토일을 나눠서 하루에 두 과목씩 진행하고 일요일에는 다른 요일에 했던 과목 중 부족한 과목을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공부시간, 식사시간, 운동시간을 짜놓고 그거에 맞춰 생활하다보니까 순공 시간을 채울 수 있더라구요! 본인이 시간표를 짜놓고 잘 지킬 수 있다면 기숙학원 못지 않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거예요. 대신 지키는게 중요하겠죠 ??

    시간표를 짤 때 운동은 꼭 추가해주셔야합니다.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 중 하나가 ' 필기는 입장권이다'라는 거예요.

    필기 성적으로 체력 점수를 커버할 수 있지만 그건 필기가 완전 고득점이여야 가능한 것이고 대부분은 체력 때문에 뒤집힙니다.

    그래서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야해요. 그리고 필기끝나고 운동 시작하면 되지~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그렇게 하면 체력학원에서 무조건 부상당합니다. 그래서 체력은 꾸준히 하셔야 하는겁니다. 합격하고 싶으시면 운동 미루지 마시고 바로 팔굽혀펴기 하세요 ^^

    헌법(40) - 황남기T

    저는 개인적으로 황남기 선생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강의 방식에 있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저는 헌법 외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우선 강의 중간중간에 해주시는 이야기들이 지금 현재 제 위치를 빠르게 깨닫게 해주셔서 공부에 대한 열정을 더 불태워주십니다. 그리고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것은 회독 방법입니다. 유튜브 광고를 보신 적 있으실겁니다. 무조건 기출 10회독 찍어라. 이건 진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늦게 알아서 기본강의 2회독 다 돌리고나서 시작했는데 10회독 하기 전과 하고난 후의 실력차이가 엄청납니다.

    결국 공무원 시험은 이해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답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만 봐도 답을 찾을 수 있게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기출 10회독이 끝나면 기본서 회독으로 들어가서 제가 놓친 부분까지 암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을 전과목에 적용해서 나름 괜찮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도권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황남기 데스캠프 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형사법(85) - 갓대환T

    강의 시간 늘 얘기하시는 것처럼 기본강의 배속하지 마시고 천천히 숙지하면서 들으세요. 그리고 꼭 기본강의는 2번 이상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발췌해서 3번 4번 들으세요. 일단 2번 이상은 필수입니다. 저는 재산죄 같은 경우 강의 4번 듣고 완벽히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갓대환님은 기본강의가 심화강의 같아서 저는 심화강의 들을 시간에 혼자 기본서 회독&기출 회독 했습니다. 회독 방법은 앞서 말했던 것처럼 황남기 회독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강의 순서는 기본강의 2번 - 어려운 부분만 골라 듣기 - 기출 심화(이것도 모르는 것만) - 1단계 - 2단계 - 3단계 어려운 부분 별 저만의 공부법은 총론 같은 경우에는 제가 책 덮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달달 외웠습니다. 재산죄 같은 경우에는 판례 키워드만 보고도 바로 답을 찾을 수 있게끔 공부하였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키워드를 꽈배기처럼 꼬아서 내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꼬아낼 수 있는 판례는 따로 암기,이해를 하였습니다.

    경찰학(87.5) - 조 현T

    저는 공부하면서 경찰학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모의고사도 풀면 80점을 넘겨본 기억이 없는데 운이 좋게도 진짜 시험 때는 경찰학이 제일 잘나왔습니다. 경찰학 모의고사 점수 받고 너무 힘들어 하지 마십쇼! 경찰학은 강사별로 가르치는 범위도 다르고 어렵게 내면 한 없이 어려워지는 과목이기 때문에 최대한 기출에 나오는건 다 맞추겠다는 식으로 공부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경찰학은 특히 기출이 중요하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거에 앞서 기본서 암기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론 같은 경우에는 암기가 되어야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기본서 암기가 중요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그 부분은 확실히 암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세요! 기출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경찰학 같은 경우에는 숫자, 하여야한다 or 할 수 있다 등 짜증나게 바꾸는게 많은데 기출을 많이 풀면 어떤 부분을 바꾸는지에 대해 미리 적응할 수 있어서 기출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무조건 암기입니다!

    경찰학 같은 경우에는 기본강의 2번 - 기출 심화(이해안가는 부분만) - 모의고사 / 중간 중간 숫자특강, 위원회 특강 이런걸 듣긴 했는데 저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기본서 암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외우셔요~ 저는 전체적으로 요약집을 따로 구매하지 않고 기본서를 암기하였습니다. 시험 2주 전까지 기본서만 10회독 이상 하였고 기출도 15회독 정도 하였습니다. 모의고사는 셀 수 없이 많구요. 그리고 시험 2주 남았을 때는 기본서 중에 꼭 완벽히 암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표시를 해두고 집중적으로 암기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는 타학원 자기학원 할 것 없이 최대한 많이 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건 사람마다 생각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여러가지 유형을 접해본다는 것에 있어서 나름 흥미로웠고 모의고사를 풀면서 시간 분배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뿐입니다. 성적이 잘 나왔다면 그거대로 자신감 갖고 공부하면 되는 것이고 성적이 못 나왔다면 훌훌 털고 일어나서 잊고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저도 모의고사 성적 200점을 넘겨본 적이 없는데 실제 시험장에서는 212.5 나왔습니다. 그러니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하세요!

    체력(42)

    악력(10) - 레인보우 퍼플로 연습하였습니다! 그리고 파지법이 엄청 중요하기 때문에 체력학원에서 파지법을 잘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미(7) - 평소에 달리기를 많이 안하시는 분들은 시험 전에 백미 측정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부상위험이 높아요. 스타트 훈련 위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미(10) - 생각보다 힘듭니다.... 주변에서 천미는 다 만점 받는다 말한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꾸준히 훈련하세요! 천미는 다른 종목보다 금방 금방 실력이 느니까 혹시 지금 점수가 안나온다고 해도 너무 걱정마시고 운동하시면 됩니다 팔굽(7) - 무엇보다 센서감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윗몸(8) - 이것도 센서감이 중요하고 부상당하지 않게 조심하세요.

    면접

    저는 노량진 스피치학원을 다녔습니다. 스터디원들과 주말 제외 매일 만나서 연습했습니다.

    필기 준비하느라 말 많이 안하셨을텐데 면접 준비하면서 쓸데없는 말이라도 많이 해보세요!

    그리고 본인의 다양한 경험들을 잘 정리해보시고 말로 표현해보세요. 어떤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본인의 경험을 섞어서 이야기하는 사람의 말이 더 와닿더라구요~ 그리고 면접은 자신감입니다! 큰 목소리에서 나오는 자신감! 실수해도 다시 정정하여 말할 수 있는 당당함! 등이 꼭 필요합니다~ 면접 학원을 다녀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 하시는 분도 많은데 처음 면접을 접해보시는 분들은 학원 다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원에서는 여러 쟁점들도 알려주고 교수초청하여 실전처럼 모의면접도 해보는 등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거예요~ 여러분 끝까지 파이팅 하시고 꼭 합격합시다! 당신이 흘린 땀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최선을 다합시다 파이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