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공무원 합격후기] 육군 군무원 행정직 7개월 과목별 강사추천 및 합격수기

반응형
반응형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021년 하반기에 군무원 도전을 마음먹고 인강 사이트, 과목별 강사 등 군무원 시험에 대한 정보를 미리 찾고, 본격적인 공부는 2022년 1월 1일부터 시작해 약 7개월의 수험기간을 가졌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처음에는 국방부 9급 행정 군무원을 희망했으나, 티오 공개 후, 국방부 9급 행정 군무원의 티오가 생각보다 훨씬 적어 티오 공개 이후 육군 7급 행정 군무원으로 급수를 변경했습니다.

    집에서 공부하면 집중을 못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집 근처 스터디카페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전면 비대면 수업이긴 했지만 휴학하지 않고, 대학교 수업도 함께 병행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효율적인 시간 배분이 필수였습니다. 학기가 시작되기 전 1~2월에는 국어, 행정학, 행정법 개념 강의, 이후에는 기출 문제 풀이 및 회독을 진행했습니다.

     

    1) 국어 - 이선재 선생님

    대학교 커뮤니티 어플인 에브리타임에서 이선재 선생님 추천이 제일 많았고, 또 선생님 커리큘럼 중 군무원 실전 모의고사도 있었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바로 선택했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수능 국어 2등급을 받았고, 또 졸업 이후에도 국어 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했기 때문에 비문학과 문학 베이스는 있어 개념 강의에서 문법 부분만 발췌해서 듣고, 바로 기출실록으로 넘어갔습니다. 개념 강의를 들을 때에도 매일 아침 스터디카페에 도착해 잠을 깰 때, 기본 강의서에 부록으로 있던 독해야 산다와 별도로 매일국어를 구입해 매일 풀었습니다.

    기출실록도 비문학은 따로 풀지 않았고, 문학과 문법위주로 풀었습니다. 그리고 국가직, 지방직, 군무원 시험 일주일 전부터 제가 약한 부분인 국어 규범 부분을 위주로 회독을 돌렸습니다.

    한자와 어휘는 너무 범위가 넓기 때문에 매일국어에 출제되는 단어 외에는 따로 공부하지 않았으며, 한자성어는 기본 강의를 들을 때 한 번씩 훑었고, 이후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한자 성어 강의를 2번 들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일주일 전, 암기 특강을 수강했고, 이선재 선생님께서 짚어주셨던 고유어가 시험에서 실제로 출제돼 덕분에 국어 4점을 챙겨갈 수 있었습니다^^

     

    2) 행정법 - 박준철 선생님

    박준철 선생님도 주변에서 추천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바로 행정법은 박준철 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가기로 했습니다. 국어를 제외한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은 전부 노베이스였지만, 박준철 선생님께서 너무 설명을 잘 해주셔서 행정법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어졌습니다.

    행정법의 경우 기본 강의의 수도 많고, 기출 회독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 들어 기본 강의 수강 후, 기출 문제와 오답노트를 무한회독 했습니다. 그리고 행정법각론 강의가 개설된 후, 각론 이론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3) 행정학 - 김중규 선생님

    행정학의 경우, 군무원 커리큘럼을 개설하신 김중규 선생님을 선택했습니다. 처음 행정학 강의를 들었을 때, 책 내용을 몇 번을 다시 봐도 금방 휘발되어 제일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원래 행정학은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고, 기출을 여러 번 풀어 코팅을 해야한다고 여러 번 말씀해주셨고, 오랫동안 행정학 강의를 하셨던 분이셨기에 불안해지더라도 선생님의 말씀만 믿고 쭉 기본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국어와 행정법의 경우 해설을 보아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 외에는 기출 강의를 수강하지 않았지만, 행정학의 경우 제가 약한 과목인데다 김중규 선생님께서 기출 강의에서 추가하시는 개념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행정학은 기출 강의도 모두 수강했습니다.

    기출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에는 기출 문제집은 꾸준히 회독하며 여다나와 헷총 강의를 함께 수강하며 기출과 기본을 함께 병행했습니다.

     

    4) 경제학 - 신경수 교수님

    본래 9급을 희망하다 4월에 군무원 채용 인원이 공개된 후, 7급으로 변경하면서 뒤늦게 경제학을 시작했습니다. 경제학의 경우 고득점보다 과락 점수인 40점만 넘자는 마인드로 공부를 시작했고 경제학 노베이스인 사람들에게 신경수 교수님 추천이 많아 신경수 교수님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경제학은 개념, 기출 강의 모두 수강했고, 기출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는 제가 해당 계산 문제는 완벽히 풀 수 있다는 파트의 모의고사를 출력해 시험 전까지 해당 파트의 계산문제는 마스터하는 방식의 공부를 했습니다.

     

    대학교 수업도 병행하면서 공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시간 배분이 중요했습니다. 아침 8시까지는 스터디 카페 책상에 앉아 잠을 깨우기 위해 매일국어와 독해야산다를 풀었습니다. 그 후, 경제학은 매일 진도를 나갔고, 남은 시간에는 행정학과 행정법 둘 중 한 과목을, 그 다음날은 안 한 과목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오후 10시가 되면 집으로 돌아가 바로 잠에 들었고, 저의 경우는 대학 병행과 단기 합격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따로 주말에 쉬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공부를 할 때, 공부 시간을 중점으로 두기보다, 공부 목표량을 달성했는지를 가장 최우선으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계획 짤 때, 국어 00시간보다 문법 형태론 파트 00번까지 풀이, 이런식으로 계획을 짰습니다. 만약, 10시까지 공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스터디 카페에 계속 남아있었습니다.

    대학교 수업의 경우 오후에 zoom 회의 수업이 평일에 무조건 있었기 때문에 해당 수업을 분기로 잡아 공부를 하였고, 과제의 경우 과제 공지 당일에 바로 제출해 대학교 수업이나 과제에 긴 시간을 투자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단기사이트 활용 팁

    사실 공단기 사이트를 선택한 데에는, 높은 적중률의 합격예측 서비스도 고려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육군 행정 7급의 경우, 오히려 행정 9급보다 채용인원 수가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행정 7급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음에도 합격예측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아, 공단기 사이트의 서비스나 콘텐츠는 거의 이용하지 않은 것과 다름없어 많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행정학을 공부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김중규 선생님께서 기다나 빈출 500문제를 배포해주셨던 이벤트는 정말 좋았습니다.

     

    마치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맞는 방법인지 생각이 들 때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들 때, 다른 정보를 찾는다고 공부 시간을 다른 곳에 사용하는 것은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특히 군무원을 준비하고자 하신다면, 본격적으로 군무원에 대한 정보, 시험 유형, 과목 별 공부 방법을 미리 정리해두고 군무원 티오나 시험 일정 발표 외에는 관심을 끄고 공부에만 올인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