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서울시 세무직] 아르바이트 병행, 1년 6개월 합격수기

반응형

[2022년 서울시 세무직] 아르바이트 병행, 1년 6개월 합격수기

아르바이트 병행, 1년 6개월 합격수기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서울시 지방세9급에 응시하여,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수험기간은 2021년 1월부터 시작하여 2022년 시험6월18일까지 대략 1년6개월이며, 2021년 1월~4월까지는 영어한과목(수능영어단어, 기초문법)만 하였고, 5월은 아르바이트로 공부중단, 6월부터는 영어와 다른과목 한과목씩 추가로 기본강좌를 듣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1. 국어 권규호T

    21년에 지방직 시험때 수능영어단어와 기초문법만 공부한채로 시험을 쳤을 때 국어점수가 나쁘지 않아서 만만하게보고 늦게 시작하였다가 생각보다 해야할 양이 많아 많이 놀랬던 과목이였습니다. 저는 국어선생님을 선택하기 위해 거의 모든 강사님의 강의를 들어보면서 선택했는데요, 제가 제일 이해하기 쉽고, 국어를 만만히 봐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던 저에게 가장 최적화된 선생님은 권규호 선생님이셔서 권규호 선생님을 선택하였습니다. 카페에 자료도 너무 좋고 5과목이 모두 100점으로 배분된 시험에 최적화된 강의는 권규호 선생님일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공부방법이나 시험시간 관리같은 부분에 대한 조언도 저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소한의 공부로 고효율을 올릴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강의는 올인원과 필수문학작품분석노트 강의,개기문문학은 모두 완강하였고, 암기왕과 문법은 개념을 까먹거나 자기전이나 혼자 공부하는것이 너무 힘들때 강의라도 틀어놓자 할때 틀어놓았는데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문학은 사실 따로 복습이나 문제집을 풀지 않았고, 딱 수업시간에 하는 부분으로만 채웠습니다.

    2. 영어

    영어는 제가 제일 못하는 과목입니다. 학창시절때부터 항상 제 발목을 잡았던 과목입니다. 수능단어와 기초문법을 공부하고 본 21년 6월 시험때 영어점수가 40점 나왔습니다 (찍은것 포함), 그런데 이번 22년 6월 시험에서 80점을 받았습니다.

    단어는 이동기선생님의 voca3000/심우철선생님의 보카베이직/심우철선생님의 보카익스트림 모두 보았고, 문법은 심우철선생님의 문법풀이전략서/독해는 심우철선생님의 독해1000제/심우철선생님의 합격구문, 구문1000제를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영어는 단어도 중요하지만 저는 단어는 아는 단어여도 해석을 전혀 못하고 제멋대로 생각하고 상상해서 해석하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심우철선생님이 강조하신 구문은 정말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고 시험날까지 매일 30분씩 복습하였습니다. 구문이 되니까, 문법이나 독해까지 같이 향상되었습니다.

    3. 한국사

    한국사는 처음부터 의심없이 문동균선생님 강의로 공부하였습니다.

    기본강의-1/2강의(3번이상 수강) 문제풀이 강의는 많이 듣지 못했습니다. 1/2강의를 듣고, 판서노트의 분량을 정해놓고 매일매일 반복하여 암기하다가 / 스스로 공부하다보면 가끔 공부방향부분이 엇나가는 느낌이 들어서 그럴때 다시 1/2강의를 들으면서 선생님께서 강조하는 부분이나 짚어주는 부분들을 다시 상기시키면서 기출과 판서노트를 병행하여 암기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외워지는것인지 의문이 강하게 들었으나 반복하여 1/2을 듣다보니 저절로 암기되는 부분들이 있었고 특히 안외워지는 부분들만 시간을 들여 암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4. 지방세법 이진욱선생님

    국세를 기본적으로 공부한것이 있었기 때문에 지방세는 국가직 시험 마치고 기본강의-객관식강의-ox강의를 들었고, 사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은 많이 갖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국세부터 이진욱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쌓아올린 기본기와 지방세 강의를 통해서 많은 부분을 채울 수 있었고, 객관식문제집과 ox문제집을 혼자서 2회독정도 하고 시험을 치뤄 좋은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5. 회계학 사경인선생님

    회계는 사경인선생님의 기본강의-기출강의-객관식강의를 들었고 말문제가 부족하여 말문제 강의를 따로 수강하였습니다. 선생님의 빈칸노트를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사경인선생님의 강의는 이해하기 쉽고, 또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주셨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만의 풀이법이 있어 어려운 파트부분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공부법부분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콘텐츠 활용 팁

    저는 학교를 다닐때면 학교수업 이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어 항상 누워만있을 정도로 체력이 좋지 않은편이였기 때문에 학원에 가서 실강을 듣는것은 저에게 맞지 않다고 판단하고 인강으로 수험준비를 하는 것이 맞다 판단하여 공단기를 선택하였습니다. 스스로 공부하기 힘든 순간이 왔을때 인터넷강의라도 틀어놓고 듣고있는 부분을 되새기는 방식으로 한 공부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선생님의 수업을 들어보고 잘 맞는 선생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점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저는 머리가 유별나게 좋지도 않고 체력도 좋지 않고 집중력이 정말 좋지 않아서 사실 시험준비를 시작하면서 내가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많은 상태로 시작하였습니다. 권규호선생님과 사경인선생님의 공부법, 시험볼때 마인드부분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두 선생님의 공부법관련된 영상은 정말 추천합니다! 강의도 물론 당연 최곱니다! 그리고 영어에 자신이 없으시면 무조건 심우철선생님을 선택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